머리 아픈 증세, 두통과 편두통
두통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이중에서도 음식 알레르기나 신경 예민함은 두통이나 편두통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두통이나 편두통이 있으면 통증뿐만 아니라 어지럼증이나 피로감, 불쾌감까지 생깁니다.
최근에는 생활방식이나 식습관의 변화, 스트레스 관리 등을 통해 두통이나 편두통을 완화시키는 방법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머리 아픈 증세를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통과 편두통에 도움 되는 음식
1. 디카페인 커피, 녹차
카페인을 너무 많이 먹게 되면 편두통이 일어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카페인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커피를 끊는 것이 어렵다면 디카페인 커피로 바꾸는 것이 도움 될 것입니다. 이때, 한 번에 카페인을 줄이게 되면 카페인 금단현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편두통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카페인을 점차 줄여나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디카페인이라고 해서 카페인이 전혀 들어있지 않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하루에 한잔 정도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녹차 한잔, 약 230ml에는 약 30~50mg의 카페인이 들어있습니다. 같은 양의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의 양은 약 80~100mg입니다. 녹차에는 커피보다 작은 양의 카페인이 들어있기 때문에, 커피 대신 녹차를 마시는 것이 카페인 섭취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카페인이 적은 디카페인 커피 마시기
- 커피보단 비교적 카페인이 작은 녹차 마시기
2. 바나나
바나나는 고질적인 두통을 완화시키는데 좋은 과일입니다. 바나나에 들어있는 풍부한 마그네슘이 혈관을 이완시켜 두통을 누그러뜨립니다. 또 바나나에는 칼륨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것은 전해질 균형의 필수 성분입니다. 과음을 하면 두통을 동반하는 숙취가 생기기 쉬운데, 탈수로 인해 손실된 전해질을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이때 바나나 속 칼륨은 숙취를 치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숙취가 걱정되거나 술을 마시기 전에 바나나를 통해 칼륨을 보충하면 메스꺼움이나 두통, 근육 피로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마그네슘 섭취로 혈관 이완시키기
- 술자리 전, 후에는 칼륨이 많은 바나나 먹기
3. 요구르트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몸을 느슨하게 만들어주고, 아픈 머리를 돌보는데 도움이 됩니다. 몸속에 칼슘 수준이 낮으면 두통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하루 권장량을 섭취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요구르트는 맛도 있고 칼슘을 섭취하기에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설탕이 전혀 들어 있지 않은 그릭 요구르트는 아주 적합한 음식입니다.
그릭 요구르트에 베리류를 넣어 먹으면 숙취를 없애는데 좋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요구르트를 매일 125g씩 한 달간 섭취한 여성의 경우, 염증과 복부 팽만감, 두통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칼슘이 많은 요구르트 먹기
4. 생강차
생강은 편두통 발작의 증상인 구토와 메스꺼움을 완화시키는데 가장 도움이 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특히 스트레스로 인해 편두통이 올 경우, 생강차를 마시면 진정효과로 인해 두통이 조금은 완화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직장인이나 공부 때문에 스트레스받는 수험생들이게 좋을 듯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없더라도 카페인 음료 대신 마셔주면 좋습니다.
- 스트레스받을 때는 생강차 마시기
5. 아몬드
아몬드에는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기분을 좋게 하는 뇌 화학 물질인 세로토닌의 분비를 돕는 아미노산의 일종입니다. 아몬드에는 또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 있어 근육과 혈관을 이완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6. 물, 수박, 오이
매일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시는 건 몸을 위해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편두통 발작을 일으키는 흔한 원인 중 하나가 탈수증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운동 전후나 더운 날씨에 충분히 물을 마셔주어 탈수증을 예방해야 합니다.
수분 부족을 느낄 때는 간식으로 수분이 많이 들어있는 수박이나, 과일을 먹으면 좋습니다.
- 충분한 물 마시기
7. 포도주스, 오렌지 주스
포도 주스 반잔 분량에는 약 10mg의 마그네슘이 들어있습니다. 마그네슘은 편두통 증상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성분 중에 하나입니다. 성인 여성의 하루 권장 마그네슘의 양은 310~320Mg, 남성은 400~420Mg입니다. 오렌지 주스에도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오렌지 주스 반잔 기준 약 11Mg의 마그네슘이 들어있습니다. 설탕이 들어있지 않은 100% 주스로 드시길 바랍니다.
- 포도주스, 오렌지 주스로 몸에 마그네슘 채우기
8. 고등어, 연어 등 오메가-3가 풍부한 생선
오메가 3 지방산에서 생성되는 옥시립신이 통증 감소와 염증반응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동물성 오메가 3을 꾸준히 복용하고, 식물성 지방산 6의 리놀레산의 섭취를 줄이면 두통에 효과가 있고, 편두통의 빈도도 줄어드는 연구 경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 오메가3가 풍부한 생선먹기
9. 저지방 우유, 버섯
리보 플래빈(비타민B2)은 편두통의 빈도를 줄여주는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지방 함량이 2%인 저지방 우유 한잔에는 0.5mg가량의 비타민 B2가 들어있습니다. 또 버섯에도 비타민B2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비타민B2가 많이 포함된 음식을 먹으면 두통을 완화하거나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버섯이나 우유 외에도 브로콜리와 시금치에도 리보 플래빈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 비타민 많이 섭취하기
10. 시금치
시금치는 혈압을 낮춰 만성 두통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숙취를 해소하는 데도 좋습니다.
시금치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고, 수분함량도 높아 탈수와 숙취 증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여기까지 두통과 편두통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히 정리를 하자면,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마그네슘과 비타민, 그리고 오메가 3이 도움이 되며, 수분 섭취를 많이 하라는 것입니다. 잦은 두통이나 편두통으로 진통제를 드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오랫동안 드시기엔 몸에 좋지 않으니, 몸을 생각해서 음식이나 영양제로 조절하시는 걸 추천드리며, 얼른 두통이나 편두통이 없어지길 바랍니다. 아프지 마세요!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에 좋은 영양제 추천 루테인 오메가3 (0) | 2022.05.06 |
---|---|
안구건조증, 이렇게 해보세요 (0) | 2022.05.05 |
뱃살 빼기 좋은 운동과 식품 (0) | 2022.05.01 |
간에 좋은 음식과 간건강을 위한 영양제 (0) | 2022.04.29 |
불면증에 도움되는 마그네슘 영양제 추천 (0) | 2022.04.27 |
댓글